top of page
  • YANKEE TIMES

미국에 찍히면 죽는다 9.11 테러 배후 알자와히리 드론 공습 제거

빈 라덴 사후 알카에다 재건, 바이든 대통령, “정의 실현”

CIA 주도로 아프간서 드론 공습 깜쪽같이 제거해 버려



사진 맨 오른쪽이 드론 공습으로 제거된 알카에다의 수정 알자와히리

미국 정부는 1일 9.11 테러의 주범인 국제 테러 조직 알카에다의 수장 아이만 알자와히리를 드론 공습으로 제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 조 바이든 대통령으로선 1년 만에 당시 철수 과정의 수모를 만회할 성과를 거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대국민 연설을 통해 알자와히리가 지난달 30일 아프간에서 미국의 드론 공습을 받아 사망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중에도 연설에 나선 그는 "이제 정의가 실현됐다. 그리고 이 테러리스트 지도자는 더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당신이 어디에 숨어있든, 우리 미국 국민에게 위협이 된다면 미국은 당신을 찾아내 제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정보국(CIA)이 주도한 공습 당시 알자와히리는 탈레반의 고위 지도자인 시라주딘 하카니의 보좌관이 소유한 집에 머물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작전 계획은 6개월 전부터 시작됐었다. 이번에 처치된 알자와히리는 알카에다 형성에 누구보다 깊이 관여한 인물로, 1998년부터 오사마 빈 라덴의 2인자로 지내다 빈 라덴 사망 후 후계자를 맡았다. 그는 빈 라덴과 함께 2001년 미국 뉴욕 무역센터와 워싱턴DC 인근 국방부 빌딩을 향한 9·11 테러를 저지른 테러리스트로도 알려져 있다. 빈 라덴이 알카에다에 자금을 제공했다면, 알자와히리는 전 세계 조직원들을 네트워크로 구축하는 데 필요한 전술과 조직력을 구축한 인물이라고 AP통신은 평가했다. 알자와히리는 미연방수사국(FBI)의 최우선 수배 대상에 올라 2천500만 달러(약 327억원)의 현상금이 걸려 있었다.


알자와히리는 9·11 테러 이후 미국이 알카에다에 은신처를 제공한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해 조직원이 흩어지고 살해당하자 알카에다의 존속을 위해 아프간과 파키스탄 국경 지역에 지도부를 재건했다. 또 조직을 중앙집권화한 형태에서 일종의 프랜차이즈 체인 형태로 변모시킨 뒤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북아프리카, 소말리아, 예멘 등지에서 자치 분파의 네트워크 결사체 형태로 조직을 이끌었다. 알카에다는 이후 10년간 이들 지역뿐만 아니라 2004년 스페인 마드리드 열차 폭탄 테러, 2005년 영국 런던 지하철 폭탄 테러 등 유럽, 파키스탄, 터키 등지에서 공격을 부추기거나 직접 관여했다. 작년 8월 31일 바이든 대통령은 9·11 테러로 시작된 20년 아프간 전쟁 종식을 선언하면서 미국이 아프간은 물론 다른 곳에서도 테러와 전쟁을 늦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미국과 탈레반은 2020년 카타르 도하에서 무력 충돌 종식을 위한 평화 협정을 맺은 바 있다. 당시 미국은 주둔군을 모두 철수하고 군사력으로 아프간을 위협하거나 내정에 간섭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탈레반은 알카에다와 같은 극단주의 무장 조직의 활동 무대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합의했다.



날아다니는 칼랑 닌자 초정밀 유도미사일 위력



미국이 9·11 테러 배후로 지목된 알카에다의 지도자 아이만 알자와히리(71)를 최근 제거하는 과정에서 ‘닌자 미사일’로

불리는 초정밀 유도 미사일을 사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AFP통신은 미국 정부가 공개한 사진을 토대로 알자와히리가 머물던 건물에 두 발의 미사일이 명중했는데도 폭발 흔적이 없고, 알자와히리 외에 다른 사망자가 없었다는 특징을 근거로 이번 공격에 ‘헬파이어 미사일’의 파생형인 ‘AGM-114R9X’(이하 R9X)가 사용됐을 것으로 분석했다. R9X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개발된 미사일로, 폭격시 민간인 사상자를 줄이기 위해 탄두를 장착하는 대신 표적에 명중하기 직전 6개의 칼날이 주변으로 펼쳐지도록 설계됐다. 이에 ‘닌자 미사일’ ‘날아다니는 칼날’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AFP는 R9X와 관련해 “극단주의 세력 지도자를 민간인 피해 없이 제거할 때 미국이 쓰는 무기”라며 정황상 알자와히리도 R9X의 표적이 됐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YankeeTimes BidenTimes


IBN usradiostar.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