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 앞두고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한국 정치 양극화와 윤석렬 아바타로 지칭되는 한동훈의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등장과 김건희 특검을 방어하기위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등 정치판의 격랑을 미국 언론들이 다투워 보도 사태의 파장을 주시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재명 대표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방문 도중 흉기에 습격당했다"면서 용의자의 인적 사항 및 범행 도구 구입 방법 등을 자세히 전했다. WP는 "이 대표는 2시간의 수술 끝에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이라며 "이 대표는 노동 변호사에서 정치인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한 야당 지도자로서, 2022년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근소한 표 차로 패배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한국에서 정치인에 대한 사건들은 국제적 관심을 끌었다"면서 2006년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의 박근혜 당시 대표 피습 및 2015년 마크 리퍼트 당시 주한미국대사 습격 사건을 거론했다.
뉴욕타임스는 이 대표는 2022년 대선 이후 부패를 비롯한 일련의 혐의와 관련해 지속적인 수사를 받아 왔다"고 보도했다. 2027년 대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이 대표에 대한 한국인들의 견해는 양분된 상황"이라며 "그의 진보층 지지자들은 이 대표가 약자와 사회적 소수자를 대변한다고 지지하지만, 보수층에서는 그를 부패한 포퓰리스트로 평한다"고 보도했다.
미국 언론들은 한국의 정치는 갈수록 양극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윤 대통령과 이 대표 사이의 대립은 4월 총선을 앞두고 깊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CNN 방송은 "이 대표가 부산 방문에서 습격을 당하고 현재 병원에서 회복 중"이라며 "이 대표가 혈관 재건술을 받았으며, 민주당에서는 이번 사태를 테러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한국은 과거에도 고위급 정치인에 대한 정치적 폭력 사태에 직면한 사례가 있다"면서 2022년 대선 유세에서 민주당 송영길 당시 대표가 한 유튜버에게 망치 공격을 받은 일을 비롯해 박 전 대통령 및 리퍼트 전 대사 사건을 언급했다.
NBC 방송도 한국 경찰 등을 인용해 이 대표가 피습당했지만 생명이 위중한 상황은 아니라면서, 이 대표는 현재 의식이 있으며 약간의 출혈이 있었다고 전했다.ABC 방송은 "이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부지 방문 직후 기자들과 문답 도중 습격받았다"면서 "2022년 대선에서 그를 꺾은 윤 대통령은 우려를 표했다고 보도했다.
양키타임스는 한국의 언론들이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조중동등 유력 종이신문은 윤석렬 정부를 지지하고 한겨례와 경향은 반 윤정부 성향의 논조를 싣고 잇다면서 언론의 중립적 태도는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특히 유튜브는 SNS와 함께 크게 성장 ,유튜브도 우익과 진보로 나뉘어 윤석렬 치켜세우기와 윤석렬 깍아내리기를 치열하게 전쟁을 방불케 하고있다고 소개했다 문제는 종이신문들은 독자감퇴로 영향력이 줄고 유튜브등은 엄청난 시청자 증기로 영향력도 커지고있다고 보도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