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ANKEE TIMES

윤석렬,국민을 개 돼지로 언론을 떼 밀이로 기자들 뭉쳐 보이콧 운동 필요 국제프레스연합 성명

최종 수정일: 2022년 11월 10일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 침해 언론자유에 대한 중대한 도전

대통령 전용기는 개인비행기 아냐 국민세금으로 운영

윤석렬 부부만 가도록 ...때지어 따라다니며 보도할 필요 없어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들은 10일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때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긴급 공동성명을 내고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대통령실이 권력 비판을 이유로 특정 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이자 폭력"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이고, 반역사적인 취재 제한 조치를 즉시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공동 성명에는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여성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을 포함해 언론계 8개 단체가 참여했다.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성명서에서 "권력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막은 것은 언론자유를 명백히 탄압하는 것"이라며 전용기 이용 비용은 각 언론사 부담이라는 점을 거론하고서 "마치 국민 세금으로 보전해주는 특혜인 양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부정확한 사고를 지적한다"고 논평했다.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이사회는 MBC 기자의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이 "내외신 모든 언론의 자유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이번 조치를 우려하며 지켜보고 있다는 취지로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폭거를 언론 스스로 막지 않는다면, 그 부메랑은 고스란히 언론으로 돌아올 것"이라며 "대통령실이 MBC 탑승 불허를 취소하지 않는다면, 다른 언론 역시 전용기 탑승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YankeeTimes NewyorkTV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