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ANKEE TIMES

국제사회 제재로 러시아 루불화 가치 폭락

6천310억 달러 외환 보유고 휘청

루불화 붕괴로 인플레이션과 경제불황 덮쳐




세계 4위에 해당하는 6천310억 달러의 외환보유고를 지니고 있는 러시아의 루블화가 국제사회 제재에 곧바로 폭락했다 러시아는 당초 충분한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외부의 경제 제재에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는 기초 체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지만 우크라이나 침공 보복에 국제사회가 러시아 은행들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배제하기로 하는 등 제재의 수위를 높이자 루블화의 가치는 역대 최저수준으로 폭락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9.5%에서 20%로 대폭 인상했지만, 금융시장의 불안은 계속되고 있다.


IBN TV& Radio


미국 국방대학의 로버트 퍼슨 교수는 "루블화가 붕괴할 경우 심각한 인플레이션과 경제 불황을 불러올 수 있다"며 "예상보다상황이 훨씬 심각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의 마이클 번스탬 연구원에 따르면 6천310억 달러의 보유 외환 중 러시아 중앙은행이 현재 손에 쥐고 있는 외화는 120억 달러에 불과하다. 중국 국채로 보유한 외화 자산이 840억 달러이고 금으로 보유한 자산은 1천390억 달러다. 보유 외환 중 3분의 2에 육박하는 4천억 달러는 뉴욕과 런던, 베를린, 파리, 도쿄 등 외국의 금융기관에 보관돼 있다 불안정한 루블의 가치를 담보하고, 러시아의 수출입 거래의 편의를 위한 국제금융 기관들의 예치 조치다. 국제사회가 금융제재를 통해 러시아 중앙은행이 외국 은행의 외화자산을 동결할 경우 4천억 달러라는 거액이 묶여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러시아 중앙은행이 미국에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을 동결했다. 물론 러시아 중앙은행은 중국 국채 중 일부를 현금화하거나, 보유 중인 금을 매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중국 국채를 현금화해 위안화를 확보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중국의 상품 외에는 살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당장 러시아의 금을 매입하려는 희망자를 찾는 것도 만만치 않은 과제가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러시아는 이날 러시아 무역업자들에게 외화 수입 80%를 매각하도록 강제하는 조치를 내렸다.


뉴욕=제임스 로저스 특파원


yankeetimes Bidentimes


yankee times IBN 서울국제방송 개국 박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