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ANKEE TIMES

바이든-시진핑 정상 7개월 만에 통화

양국의 경쟁 분쟁으로 번져서는 안 돼

신화사 통신,"미국 하나의 중국 정책 불변"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7개월 만에 전화 통화를 하고, 양국의 경쟁이 분쟁으로 번지지 않도록 할 필요성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양국은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에게 전화를 걸어 90분간에 걸친 폭넓은 대화를 나눴다고 양국은 밝혔다.


정상 간의 통화 뒤 백악관은 성명을 내어 두 정상이 양국의 이익과 가치들이 수렴되고 갈라지는 분야들을 포함한 “폭넓은 전략적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도-태평양과 세계에서 평화와 안정, 번영에 대한 미국의 항구적인 관심사를 강조했고, 두 지도자는 경쟁이 분쟁으로 급변하지 않도록 하는 양국의 책임을 논의했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이 경쟁으로 인해 충돌에 빠질 이유는 없다"며 “미국은 중국과 성의 있는 교류와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하길 원하며 협력할 수 있는 중요하고 우선적 영역을 정해 오판과 의외의 충돌을 피하며 미·중 관계를 정상 궤도로 회복시키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변화 등에서 협력과 공동 인식을 달성하기 기대한다면서 “미국은 이제까지 '하나의 중국' 정책을 변경할 생각이 없었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하나의 중국’ 정책은 베이징 당국이 중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정부이며 대만은 중국의 일부라는 중국이 자신의 주권과 관련해 내세우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하나의 중국’은 미-중 수교의 전제이자, 양국 관계의 토대가 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미국 내에서는 대만에 대한 중국의 위협을 들어서 ‘하나의 중국’ 정책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져 왔다.


백악관 성명에서는 대만 문제 또는 ‘하나의 중국’ 정책 등 특정 이슈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시 주석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중국에 대한 미국 정책이 관계들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부과했다고 말했으나, 양쪽은 빈번한 접촉을 유지하고, 실무차원에서 소통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중국 관영 언론들은 전했다.


양키타임스 바이든타임스 9/10/21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