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ANKEE TIMES

부적절 투자 논란’ 연방은행 총재 2명 조기 사임

댈러스 총재 연준 업무에 혼란 끼쳐
에릭 로렌 보스턴 총재 건강 이유 사임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 연은 총재(왼쪽)와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

(속보) 부적절한 거액 투자 논란에 휩싸인 에릭 로젠그렌(64)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로버트 캐플런(64) 댈러스 연은 총재가 은퇴일정보다 9개월 앞당겨 조기 사임을 선언했다고 27일 월스트리트저널과 C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로젠그렌 총재는 신장이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면서 건강상의 문제로 오는 30일 물러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1985년부터 보스턴 연은에서 일한 에릭은 2007년 7월부터 보스턴 연은 총재를 맡아 연준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연구를 주도했다. 로젠그렌 총재의 발표 이후 캐플런 댈러스 연은 총재도 오는 10월 8일 조기 사임하겠다고 발표했다.


캐플런 총재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중요한 지점에 접근하고 있다"면서 "불행히도 최근 저의 금융명세 공개에 관심이 집중돼 연준의 중요한 업무 수행에 혼란을 가져올 위험이 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로젠그렌 총재는 4개 부동산투자신탁 펀드에 투자하고 화이자, 셰브런, AT&T 등 주식도 사들인 사실이 공개됐다. 캐플런 총재도 지난해 애플, 아마존, 델타항공 등 100만 달러이상의 주식을 여러 차례 거래했다는 사실이 전해졌다.


통화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연준 인사로서 부적절한 투자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고위직 인사의 금융 거래 활동에 관한 윤리 규정을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댈러스 연은의 경우 메레디스 블랙 제1 부총재가 후임 총재 선임 시까지 임시 수장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CNBC 방송은 전했다.


Yankeetimes NewyorkTV




bottom of page